수업자료실

커뮤니티

수업자료실

Re: 유아교과교육론: 수학교육-조숙영 교수

작성자
유아교육과
작성일
2016-10-14 13:42
조회
592

교과교육론- 수학교육 - 내용정리

ㆍ수학이란? 언어, 이해, 문제해결, 등과 같은 정신적 활동으로 머릿속에 있는 표상을 단어, 이미지, 아이디어, 기호, 숫자 등으로 표현하는 활동

 

ㆍ영유아기는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기능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이며,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키울 수 있는 수학교육의 적기이다.

 

ㆍ수학교육의 목표

1. 수학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2. 수학을 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확신을 가져야 한다.

3. 수학적 문제 해결자가 되어야 한다.

4.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5. 수학적으로 추론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ㆍ신생아기부터 걸음마기(영아)까지는 물체의 양의 수량화하기, 수량적, 산술적 관계를 이해하기 등의 기초 수학적 능력을 획득한다.

ㆍ3~5세(유아)는 주변을 탐색하고 놀이하면서 부딪치는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통하여 기초적인 수, 공간 및 도형과 측정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고 규칙성을 이해하고 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의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ㆍ교사가 영유아들이 수학적 사고와 문제해결를 위해 도와줄 수 있는 일

1. 수학적 내용을 이해하고 조사하기 위한 문제해결 접근 사용

2. 일상적인 생활에서의 문제를 수학적인 상황에 적절히 정의

3. 폭넓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략 계획하고 적용

4.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명료화

5. 수학적 의미를 확실하게 획득

 

영아반의 환경구성

: 구체적인 실물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많은 실제적인 경험이 가능할 수 있어야 한다. 조용하고 햇볕이 잘드는 곳이 좋다.

 

유아반의 환경구성

: 수에 대한 기본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논리-수학적 활동자료를 비치한다. 조용하고 개별공간과 소집단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자리를 배치한다. 가능하다면 과학영역과 연계하거나 통합해도 좋다.

 

교사의 역할

1. 탐색과 활동을 수학적 용어로 연결하여 사용해야 한다.

2. 영유아들이 사용하는 수학적 용어를 관찰하고 기록한 후 다음 시간과 수학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3. 영유아들의 경험에 중접을 두어 접근하는 것이 좋다.

4. 수학적 개념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5. 다른 교과와 수학교육을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모든 영유아들을 수학교육의 환경으로 삼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