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자료실

커뮤니티

수업자료실

영아발달 과제 20150783 유아교육과 김다희

작성자
유아교육과
작성일
2016-10-14 12:20
조회
777

제 5장 신체 발달과 운동발달을 예습하면서 인상깊었던 내용은 깊이 지각 연구로 유명한 시각 절벽 연구였습니다.

시각적으로 깊이를 느끼도록 설치해 영아의 깊이 지각을 연구하는 것인데 시각 절벽 연구가 왜 인상깊엇냐하면은

전에 유아 관련하여 어떤 동영상을 시청한 적이 있었는데 그 동영상 속의 장소가 p.145쪽 그림 속 장소와 똑같아서 조금 인상깊게 읽었다, 전에 보았던 동영상의 내용이 떠오르기도 하고 낯이 익은 장소가 실험의 장소로 나오니 깊이 지각 연구하는 내용을 더 인상깊고 더욱 집중해서 읽었던 것 같다.

그리고 읽으면서 궁금하거나 이해가 살짝 되지 않았던 부분은 p.146 지각 항상성의 부분이였다.

지각 항상성은 크기 항상성과 형태 항상성으로 나뉘어진다고 한다. 여기서 크기 항상성은 에를 들은 내용을 읽어보니 이해가 됐는데, 형태 항상성도 개념과 예를 들어서 내용을 읽으니 이해가 되었다. 하지만 그 밑에 내용을 읽어보면

친숙한 물체에 대해서 형태항상성이 일어난다고 하는데 친숙한 물체일수록 그 물체를 잘 알기 때문에 다른 각도에서 보더라도 동일한 모양이 아니라 각도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거라고 나는 생각해서 오히러 친숙하지 않은 물체에 형태 항상성이 일어날 줄 알았는데 친숙한 물체에 대해서 형태항상성을 보여준다는 내용을 읽으면서 궁금증이 생겼다.